RAID란?
  본체에 부착된 여러개의 하드를 연결하여 속도 향상, 자동 백업 등을 설정하는데 사용되는 기술이다.


▷ RAID의 종류
RAID0 (레이드0 - 스트라이핑)
  - 여러 개의 하드 디스크를 하나로 연결하여 사용한다. 즉 분산 저장이다.
    분산 저장은 하드 디스크가 2개를 RAID0으로 설정했다면 2개의 하드에 각각 나누어 한개의 파일을 저장한다.
    예를 들어 영화 AVI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다고 한다면 이 파일을 하드 2개에 분산 저장하는 것이다.
    단점은 하나의 하드가 고장 났다면 분산 저장되어 있게 때문에 파일을 사용할 수 없는 치명적 결함이 존재한다.

RAID1 (레이드1 - 미러링)
  - 자신의 모습을 거울로 보면 똑같은 모습을 보듯이 하드의 내용을 백업해 놓는다.
    미러링은 안전성을 생각하여 저장된 내용을 다른 하드에 똑같이 저장해 놓는다.

RAID5 (레이드5 - 스트라이핑 + 패리티)
  - 패리티는 하드의 일부분을 복구용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을 할애한다.
    복구를 위해 레이드5로 설정하면 분산 저장하고 복구용 정보를 저장까지 하므로 복구가 가능한 RAID0으로
    생각하면 된다.



내가 아는 동생네 회사에서는 레이드5로 구성한다고 한다... 울 회사는 상황에 따라 레이드 0 또는 레이드 1로 묶었다...
이해만 하고 있을 뿐 어떤게 더 좋은지는 찾아봐야겠다... 또는 경험을 해봐야 알듯하다...

개인적으로 RAID5가 더 좋을것 같은 생각은 든다... 속도도 빠르면서 복구가 가능하다고 하니... 매력 있는거 같다...

+ Recent posts